top of page

완벽한 글로벌 비동기 협업을 위해 Confluence를 사용하는 방법

Confluence가 팀의 다음 대규모 프로젝트를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시작을 위한 3가지 팁도 제공됩니다.

다수의 그룹, 기능, 시간대의 이해 관계자가 관련된 전사적 프로젝트는 팀워크 기술을 테스트하는 계기가 됩니다. 수천 개의 이메일을 보내고 수백 개의 미팅을 예약해야 합니까? 아니면 더 나은 협업 방법이 있습니까?

Atlassian은 비동기 협업이 성장에 얼마나 강력한 힘이 되는지 경험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Atlassian은 여러 대륙에 걸쳐 근무하는 10,000여 명의 직원과 2020년부터 시행 중인 ’어디서나 근무하기(work-from-anywhere)’ 정책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Atlassian의 성장 속도는 데이터 과부하 이슈가 발생할 정도로 빨랐습니다. Atlassian의 피플 팀은 해당 이슈를 해결하고, 위치에 상관없이 직원이 회사의 모든 리소스와 회사 뉴스에 접근하도록 하고, 직원의 참여도를 높이기를 원했습니다.

데이터 및 리소스 관리를 위한 내부 솔루션

"G'day"는 IT, 조달, 인사, 재무, 내부 커뮤니케이션 등 Atlassian과 관련된 모든 정보가 포함된 직원용 내부 지식 기반입니다. G'day는 매력적이고 유용하며, 무엇보다도 이메일과 알림 수를 줄이고 전사적 피드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day에서는 콘텐츠는 누구나 작성할 수 있으며, 모든 인기블로그는 강조되어 모든 사내 인원에게 표시됩니다.

동영상에 등장하는 직원 중 한명인 Vannya Vallejo는 처음부터 G'day의 잠재력을 알아보았습니다.

직원 플랫폼의 예시로 보통 정수기 옆에 붙어 있는 직원 게시판을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원 플랫폼은 Atlassian 팀이 최신 공지 사항과 중요 정보를 확인하고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중앙 허브입니다.

Vannya Vallejo, Atlassian 내부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매니저

Confluence가 회사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방법

G’day를 구축하는 일은 상당히 큰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피플 팀은 글로벌 비동기 협업을 위해 Confluence를 선택했습니다. 협력적 지식 허브를 사용함으로써 서로 다른 팀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든 인원의 역할을 확고히 하는 Confluence

또한 Confluence의 구조는 각 팀원이 더 큰 맥락에서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보증합니다. 명확하게 역할과 책임을 정의하고,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역할과 책임을 페이지에 표시하면 비동기 협업 중 아무도 혼란을 겪지 않고 어떤 작업도 놓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Andi Breslin은 "사람들이 기존 생각에 도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이해하도록 하는 것은 훌륭한 일이었습니다."라고 말했으며 "복잡한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시작하기 위해서는 이 점이 정말 중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단일 진실 공급원 역할을 하는 Confluence

프로덕트 매니저 Sam Knight는 한 주방에서 서로 다른 시간에 여러 명의 요리사가 요리를 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이해하고 있습니다.

Sam Knight는 "내부 커뮤니케이션부터 IT, 제품부터 피플 팀까지 모든 팀을 하나로 모은 것은 공동의 노력이었습니다."라고 말했으며 "특히 전 세계의 신규 인원이 프로젝트에 합류하는 상황에서는 혼자서 모든 팀을 하나로 모을 수는 없습니다. Confluence는 단일 진실 공급원을 확보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공동의 성공을 위해 동일한 페이지에 팀을 모으는 것은 Confluence의 특기이며, 이는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출시하는 데 매우 중요했습니다.

피플 오퍼레이션 책임자 Andi Breslin은 "전체 프로세스는 실행 계획과 협업 방식 측면에서 상당한 부담이 되었습니다."라고 말했으며 "이때는 사람들이 무엇을, 왜, 언제, 누가 해야 하는지와 성공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도록 하는 프로젝트 포스터를 구축할 수 있는 Confluence의 힘이 발휘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불필요한 미팅과 이메일을 제거하는 Confluence

Confluence는 강력한 크로스기능 정렬을 가능하게 했으며, 이는 G'day의 성공적인 출시에 중요했음이 증명되었습니다.

Andi Breslin은 "Confluence가 없었다면 훨씬 더 많은 회의, 이메일, 대화, 부조화가 발생했을 것이며, 시간도 훨씬 더 오래 걸렸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으며 "좌절감도 훨씬 더 컸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회사 내 모든 인원이 단일 페이지에 정보를 입력하므로 부서 전반의 가시성이 향상됩니다. 개인을 태그해 정보를 입력하도록 하면 불필요한 회의와 이메일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를 입력할 부분이 어디인지 알고 있다면 문서 전체를 확인할 필요가 없으므로 시간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시작을 위한 팁

다음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좌절감 없이 원활하게 팀 협업을 진행하기 위한 팁을 확인해 보세요.

  1. 프로젝트 스페이스를 만들어 팀원을 초대해 일정을 따르고 서로 소통하고 핵심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세요. 각 직원은 프로젝트의 "TLDR" 섹션, 연락처, OKR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신 소식을 놓치지 않도록 알림을 받으세요.

  2. 프로젝트 계획 템플릿을 기능 전반의 주요 진실 공급원으로 사용하고 이후에 합류하는 기여자를 교육하세요. 진실 공급원은 손쉽게 액세스가 가능하고 범위, 주요 타임라인, 승인자, 기타 중요 정보가 포함될 것입니다.

  3. 레이블을 추가해 회사에서 페이지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세요. 그리고 작업 항목과 @ 멘션을 사용해 적절한 인원이 다음에 수행해야 할 작업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세요. 다른 사람이 수정해야 할 항목이 아니라면 진행 중(work in progress)' 항목이라는 사실을 표시하기 위해 제목에 'WIP'를 추가하고 권한 변경을 고려해 보세요. 사용자는 분석 및 '최신 업데이트(last updated)' 정보를 통해 최신 페이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Confluence가 모든 규모의 팀의 비동기 협업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