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최고의 DevOps 도구 체인으로 소프트웨어 팀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세요

평균적으로 한 회사가 소프트웨어 도구 체인 내에 25개의 도구를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까? 조직은 이러한 도구를 관리하기 위해 개발 팀의 10퍼센트를 도구 체인 유지 관리에 할애하고 있습니다. 표준화만이 유일한 해결책인 것처럼 보이지만 표준화에는 비용에 따릅니다. 소프트웨어 팀이 창의적으로 업무를 진행하도록 하지 못하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하도록 할 수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체계성과 유연성 사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선택의 자유를 제공하지 않고 배타적인 접근 방식으로 되돌아가는 공급업체는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도구의 성능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DevOps 마켓플레이스의 속도를 따라갈 수 없을 것입니다.

Christopher Condo, Forrester Research 수석 분석가, <The Rise, Fall, And Rise Again of the Integrated Developer Toolchain>에서 인용

소프트웨어 팀에 정렬된 자율성을 제공하는 Open DevOps

작년 Atlassian은 Open DevOps를 출시했습니다. 오늘은 소프트웨어 팀에게 창의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자유와 협력적으로 빌드를 진행할 수 있는 정렬성을 제공하는 새 기능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소개할 사항으로는 도구 체인 페이지가 있습니다. 도구 페이지에서는 최고의 도구 체인을 생성하고 관리하고 시각화해 팀이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팀은 이미 사용 중인 도구를 위한 통합을 찾고 도구 체인의 갭을 파악 및 해결하고 업무가 도구 전반에서 이동하는 방식을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도구 체인 페이지는 발견, 계획, 구축, 테스트, 배포, 운영, 관찰 및 지속적 피드백으로 진행되는 전체 DevOps 루프 전반의 통합을 지원합니다.

다음 기능들은 이러한 통합을 기반으로 합니다. Atlassian은 모든 훌륭한 소프트웨어의 중심에는 훌륭한 팀워크가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Atlassian은 Atlassian의 최신 기능을 기반으로 고객이 사랑하는 소프트웨어를 구축할 수 있도록 팀의 잠재력을 확보하는 새로운 협업 절차를 소개하기로 했습니다. 아래에서 최고의 도구 체인 조합과 이러한 새 DevOps 절차를 통해 팀이 원대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발견 단계: DevOps 루프에 다양성 도입하기

DevOps 루프는 전통적으로 계획에서 피드백으로 진행됩니다. 우리는 발견이라는 새로운 단계를 통해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SDLC)로서의 발견 단계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발견 단계는 소프트웨어 사용과 채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제품, 리서치, 디자인 팀에 의해 백그라운드에서 조용히 진행되곤 합니다. 이제 발견 단계에 적절한 관심을 기울일 때입니다. Atlassian은 소프트웨어 구축의 일부를 담당하는 모든 팀 전반의 흐름을 촉진하기 위해 도구 체인 페이지에 발견 단계를 위한 전용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소프트웨어 팀은 발견 단계에서 무엇을 구축할지를 탐색합니다. 활동에는 팀 전반의 워크숍 진행, 아이디어를 테마로 정렬 및 우선 순위 설정이 포함됩니다. Open DevOps는 Productboard, MiroMural 등의 화이트보드 및 아이데이션 도구를 지원합니다. 개발자는 이러한 통합을 통해 아이디어가 만들어지고 우선 순위 의사 결정이 진행되는 방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Open DevOps는 SDLC에서 조기 개입함으로써 사일로를 해소하고 개발자에게 엔지니어링 활동 뒤의 비즈니스 컨텍스트를 제공합니다.

계획 단계: 스프린트 성공 확률 높이기

이제 개발자는 구축하고 있는 기능 뒤의 비전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는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업무가 예상치 못하게 복잡해지거나 스프린트 중 팀에 긴급 요청이 접수되는 등 최고의 계획도 빗나가게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3월 릴리스된 번다운 인사이트를 부연해 설명하자면, Jira Software는 팀이 예상치 못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행동 가능한 인사이트를 통해 스프린트 성공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Jira는 스프린트가 진행됨에 따라 개발 팀의 속도를 추적하고 제 시간에 결과물을 제공할 가능성을 예측합니다. 업무가 경로를 벗어나는 경우 Jira는 개발 업무에 영향을 미치는 범위 변경 사항*, 팀이 수동으로 플래그한 위험 이슈 또는 차단된 이슈, Atlassian의 예측 엔진**이 플래그한 정체된 이슈를 표시합니다.

예상치 못한 변경 사항의 원인과 영향을 표시하면 개발 팀이 적절히 대응하고 최고의 스프린트 결과를 만들어내는 데 필요한 정보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범위 변경 인사이트는 2022년 4분기에 릴리스 예정 / **정체된 이슈 자동 탐지는 2023년 1분기 릴리스 예정)

구축 단계: DevOps 루프 전반의 엔드 투 엔드 가시성 확보하기

개발자는 이슈에 할당된 후 코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슈는 업무 단위를 말하며 대규모 프로젝트를 작은 단위로 나누는 것은 비동기식 업무를 활성화하는 모범 사례입니다. 하지만 이는 사일로를 촉진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때 2개의 신규 기능을 이용하면 개발자는 프로젝트와 팀 전반에서 진행되는 업무를 놓치지 않고 비동기식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먼저 Atlassian은 코드 탭에 풀 리퀘스트(PR) 활동 피드를 만들었습니다. PR과 이슈 수준에서 팀과 리포지토리 전반에서 진행되는 업무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면 개발자가 이슈를 비교하고 문제를 파악하고 업무를 진행할 기회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팀과 프로젝트 수준의 논의를 촉진하기 위해 Jira 보드 보기에 코드 인사이트를 추가했습니다. Jira 보드는 브랜치, 커밋, PR, 배포라는 4개의 새 아이콘 유형으로 시각적으로 즉시 진행 상황을 커뮤니케이션하고 스탠드 업 미팅이 더 큰 그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Jira 보드 보기의 자동 상태 업데이트는 이슈 연결 기능의 최신 코드를 통해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 커뮤니티 블로그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개발 팀이 기능의 수명 주기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도록 하면 시간과 비용이 절약됩니다. MET Office의 DevOps 엔지니어 Jay Cork는 최근 설문 조사(설문 조사를 완료한 고객이 추첨에 등록되었습니다)에서 "우리 팀과 다른 팀의 프로젝트와 관련된 거의 모든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는 것은 하늘이 내려준 선물과 같습니다. 특히 이처럼 새로운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서 도움이 되며 기본적인 정보를 위해 사람들을 찾아다니는 시간이 매주 3.5~5시간은 절약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배포 단계: 손쉽게 크로스 기능 릴리스 조정하기

코드가 배포 단계에 도달하면 기능이 다양한 준비 단계에 들어가기 시작하고 릴리스 조정이 이전보다 훨씬 복잡해지게 됩니다. Open DevOps은 새로운 계획, 추적 및 릴리스 조정 방식으로 개발, 제품, 마케팅, 지원 팀 사이의 협업을 강화합니다.

업데이트된 릴리스 탭에서 Jira는 기능 플래그 상태와 개발, 빌드 및 배포 상태를 표시합니다. 이제 릴리스 팀은 SDLC 전반의 각 이슈의 진행도를 상세히 표시하는 통합 창을 통해 각 기능의 릴리스 가능 여부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릴리스할 준비가 되셨습니까? 팀은 클릭 한 번으로 릴리스 정보를 자동 생성할 수 있으며, Jira는 동적으로 한 버전에 관련된 모든 이슈의 정보를 끌어옵니다. 릴리스 정보는 추가적으로 편집하고 사용자 지정 필드에 액세스하기 위해 Confluence 페이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장된 모든 릴리스 정보는 자동으로 관련 업무에 추가되며 팀원은 다른 사람을 위해 분석 대시보드와 지원 문서와 기타 링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전체 릴리스 탭 기능은 이 커뮤니티 블로그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릴리스 탭 기능은 Atlassian의 SCM, CI/CD기능 플래그 통합을 기반으로 합니다. Split 및 LaunchDarkly와의 기능 플래그 통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Saleshandy의 개발 팀 선임 Rutvik Prajapati는 Open DevOps가 릴리스 관리 관행을 변환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Rutvik Prajapati는 동일한 설문 조사에서 "하나의 릴리스를 위해서는 PR을 정렬하고 코드 검토 상태를 끌어오는 등의 작업에 약 4시간을 할애해야 했습니다. Jira Software와 리포지토리의 통합을 통해 더 복잡한 릴리스도 30분 만에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운영 단계: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상태 데이터로 탄탄한 피드백 루프 구축하기

코드가 배포되면 스프린트는 종료되지만 코드는 계속 남아 있습니다. DevOps 세계에서 개발자는 코드 작성에 대해 책임을 질 뿐만 아니라 코드를 유지하고 운영할 것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올해 Atlassian은 새 베타 기능인 Compass를 통해 DevOps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새 기능을 우선해야 합니까, 아니면 기술적 부채를 해결해야 합니까?"라는 오래된 질문에 답변하는 데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bottom of page